직업별 검색
   출신지역별 검색
   출신학교별 검색
   화제의 인물
   인사
   동정
   부고
 
   
 
 
   
   
연합뉴스 인물 조선일보 인물
 
 
 인물정보검색
이름 소속기관 직업
출생지 출생년도 년~ 출신학교
  검색   지우기  
 
 화제의 인물 연합뉴스 > 화제의 인물
정의장 "지속가능한 대한민국, 개헌에서 출발" 게재일 : 2018. 05. 16 15:02   

(안양=연합뉴스) 이복한 기자 = "오늘의 시대정신인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은 개헌을 통해 실현해야 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4일 오후 안양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안양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회단체 초청 강연회에서 "현행 헌법을 그대로 두고는 새로운 대한민국,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강하는 정세균 국회의장[안양=연합뉴스]
특강하는 정세균 국회의장[안양=연합뉴스]



정 의장은 "우리가 지속가능한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 경제, 환경의 세 바퀴가 조화롭게 굴러가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정치적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치가 대화와 타협이 아닌 대립과 갈등으로 점철된 이유도 제왕적 권력을 독점하기 위한 정치권의 무한 경쟁이 원인"이라며 "이번 개헌은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개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개헌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놓고 싸울 주제가 아니다"며 "개헌을 정략적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미래의 어느 시기에 알 수 없는 방향에서 날아오는 부메랑이 되어 누구도 원하지 않은 파국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헌법을 제정하고 개정하는 것은 국민의 고유 권한임을 잊지 말고 국민 누구나 지켜갈 수 있는 헌법이 만들어지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bh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0/24 20:05 송고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