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검색
   출신지역별 검색
   출신학교별 검색
   화제의 인물
   인사
   동정
   부고
 
   
 
  강경화(康京和) 유엔(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사무차장보 겸 부조정관
  김병호(金炳浩) 즐거운사람들 단장
  김태진(金泰振) SK네트웍스 E&C 총괄
 
   
   
연합뉴스 인물 조선일보 인물
 
 
 인물정보검색
이름 소속기관 직업
출생지 출생년도 년~ 출신학교
  검색   지우기  
 
 동 정 연합뉴스 > 동정
"美 CIA국장 내달 2일께 극비 방한" 게재일 : 20100930 07:10:00   
외교안보부처 책임자들과 北 정보교환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리언 파네타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다음 달 2일께 비공개 방한해 이명박 대통령을 면담하는 한편 정부의 외교안보부처 책임자들과 만나 대북 정보를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30일 "파네타 국장이 내달 2일께 한국을 방문해 우리 안보 및 정보담당 부처 책임자들과 북한의 권력이양 및 3대 세습 이후의 북한 체제,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 등 대북 정보를 교환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파네타 국장은 이 대통령을 예방하고 미국의 한반도 정세 판단 등을 설명한 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김태영 국방장관, 김성환 대통령외교안보수석비서관 등과 만나 북한의 권력개편 추이 등의 정보를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파네타 국장의 방한 일정은 오래 전에 정해졌지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 김정은이 북한 체제의 2인자 자리에 오른 직후라는 점에서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될 것"이라고 전했다.
파네타 국장은 지난 6월 미 ABC 방송의 시사 프로그램 `디스 위크'에 출연, "우리 정보로는 북한에는 현재 승계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천안함 공격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아들(김정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승계 과정의 한 부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미국 하원의원 출신인 파네타 국장은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인 1994~1997년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냈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출범한 2009년 2월 CIA 국장에 취임했다.
three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가기